Smart Phone/Androdid2010. 2. 22. 00:04

결국 3부까지 끌고 오긴 했습니다만, 참 난감합니다. ^^ 글을 많이 쓰면 사진이 적어지거나 보기 힘들어지고, 사진을 잘 보이게 하려니 글쓰기 힘들고, 저 또한 침대에 누워서 안드로이드로 서핑을 즐기다 보니 사진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제한 사항이 많더군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이렇게 따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과 웹이 연동되는 오브제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 이번에 오브제를 사용해 보고 엄청나게 재미있게 경험중이고, 그 가능성이 어마어마하다고 봅니다. 사실 조금 강한 어조로 이야기한다면 이번에 오브제가 잘만하면 적어도 한국내에서는 최고의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저와 함께 오브제를 좀더 살펴 보시면서 생각을 함께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감히 구글의 버즈에 도전하고도 남을 것이라는데 한표를 던집니다.

먼저 그럼 구글의 놀라운 SNS(Social Network Servieces)인 버즈와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할까요?

 


이게 현재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버즈의 모습입니다. 언제나처럼 크게 보시려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버즈는 트위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 나를 팔로우 하는 사람, 버즈에서는 내소식을 듣는 사람, 내가 소식을 전하는 사람이라고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만.
왼편은 안드로이드에서 접속한 버즈 친구들의 모습과, 웹으로 접속한 구글 버즈의 모습, 오른쪽은 안드로이드에서 주변검색 기능으로 주변사람들의 이야기를 직접 보는 모습입니다. 사진이 너무 구려서 도저히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지금 당장 구글에 접속하셔서 ,G-Mail로 들어가셔서 버즈를 활성화 시키셔서 확인해 보세요.
웹에서 접속시에는 주변 검색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한 내용이 확인은 되지만, 그뿐입니다. 내가 소식을 듣는 사람이 아니거나 내 소식을 듣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 사람을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 사람이 기존 나의 G-mail 친구이며, 주소록에 있으며 버즈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서로가 서로를 검색하고 확인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물론 검색기능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직 전세계적 버즈 사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제한적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서 오브제와 비슷한 점이 있지 않나요? 네, 버즈도 처음이고 오브제도 처음입니다. 그럼 여기서 오브제를 한번 보실까요?

  


오브제에서 제 오브제 홈에 접속하시면, 동일하게 오브제 모바일에서 접속해서 동일한 내용의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오브제나 선호 지역으로 정해놓은 오브제들도 확인이 가능하시고 바로 그 곳으로 접속하여 글을 남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오브제에서 동일하게 글타래로 묶여진 여러 글들 확인이 가능하시고, 사진상에서 확인이 가능하실지 모를겠지만, 오브제 웹에서도 동일하게 제가 글을 남기는 곳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브제 웹 상단의 지도에 정확히 표시가 됩니다.
혹 제 오브제에 들어와 보신 분들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제가 자주가는 장소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많이 올려 놓았지요.
그렇게 올린 글들이 제가 비공개로 하지 않는 이상, 제가 글을 올린 위치나, 제가 정한 오브제에 대한 정보를 오브제 웹에서도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점이 기존에 존재하는 AR(Argumented Reality-증강현실)과 SNS와의 가장 큰 차별화 입니다.

현재 아이폰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레이어를 예를 들어 볼까요? Layer는 사실은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일반 상용 제품이 출시가 늘어나기 보다는 기존에 나와 있는 아이폰을 통해서 먼저 서비스가 되고 그만큼 전파가 되었습니다. 사실 저도 마일스톤에 레이어도 깔아서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만, 상당히 제한적인 면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관련된 레이어가 거의 없지요. 물론 아이폰의 경우 레이어 엔진을 이용해서 iNeedCofee라는 앱등이 나오기는 했습니다만, 레이어 기본 필터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요. 그리고 기존 레이어를 사용해본 분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주변에 우리집만 수집개가 잡힙니다..ㅡ_ㅡ;; 어디가 우리집일까요....쿨럭...

하지만 오브제는 이 부분을 아주 잘 처리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어처럼 자신이 등록하는 오브제 들에 대해서 포인트제를 통해서 무분별한 등록이 아닌 신중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였고, 사실 자신의 집이라던가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친구들 기준으로 공개 혹은 비밀로 관리를 가능하도록 해두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오브제모바일 서비스에서 설정->공개범위 설정을 이용해 설정이 가능하고,


오브제 웹에서는 설정->소유오브제->편집->오브제 공개 여부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무분별한 증강현실이 넘쳐나는 것을 방지하면서 서비스의 질을 높여 줄 수 잇는 장치인 것입니다.

조금 말이 돌아 나왔습니다만, 오브제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증강현실과 SNS가 결합된 서비스라는 점이죠.

또하나 다른 서비스인 버즈나, 트윗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진 첨부 등이 매우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버즈는 사진이 등록이 가능 한 것은 웹서비스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에서 사진 첨부는 편법을 사용해서 buzz@gmail.com으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사진이 가능합니다만, 모바일 버즈의 가장큰 장점인 위치정보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트윗은 별도 앱을 통해서 지오태깅-위치 정보를 저장은 가능하지만 글자수도 140 자 구분이 있으며 사진등은 전부 외부 링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버즈는 각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부분별로 따로 놀고, 트윗은 링크를 이용한 다른 과정을 통해서만 서비스가 가능하고...

하지만 오브제는 다릅니다.

바로 모바일에서 직접 글 작성시 사진 첨부도 가능하고 오브제 웹에서도 사진 첨부가 가능합니다.

 
 


제가 글을 올리려고 글을 열고 글쓰기 버튼 옆에 사진기 버튼을 누르시면, 앨범에서 사진을 올릴 것인지, 카메라로 바로 올리실 것인지를 전택합니다. 카메라를 선택해서 바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전환이 됩니다. 빨간색 소프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은 구글 버즈-심지어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도-에서도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고, 트윗은 상상도 못 할 일이지요.

 
 


사진을 찍고 나면 오른쪽 아래에 작은 아이콘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글이 등록된 이후에 작은 아이콘으로 올라간 사진을 누르면, 안드로이드폰에서든, 오브제 앱에서든 커다란 사진으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에서 보시 듯이 덧글에도 동일하게 사진 등록이 가능합니다. 트윗의 팔로우 비슷한 개념으로 자신이 직접 글을 올릴 수도 있고, 덧글로 서로의 글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트윗의 경우는 자신의 혼자 생각도 팔로워에게 드러나기 때문에, 너무 열심히 트위팅하시는 분들의 경우엔 다른 분들의 글들이 너무 빨리 사라져서 확인하기 어렵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에 전 개인적으로 오브제의 방식이 더 마음에 듭니다.

오브제에는 개인의 홈 오브제와 소유 오브제 개념이 있습니다.

제 홈오브제입니다.

  

제 소유 오브제입니다.


이는 쉽게 말씀드리면, 엑셀의 경우 시트개념이고, 홈페이지를 예를 들면 게시판 메인 프레임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세부적인 글타래는 각각의 게시물과 덧글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그래서 오브제에서는 자신의 오브제와 글을 관리할 때 다양한 접근 방식을 지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덧글을 달거나 다른 분과 의견을 나누기 위해서 글을 남기실 때 해당 오브제 이용자(이하 오브지앙)의 페이지에 가서 글을 남기면 그 이후에 그분의 답글과 함께 제가 남긴 글의 경우 제 메인 홈 오브제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고 제 소유 오브제로 가서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홈 오브제는 모든 글이 다달리는 전체글보기라 생각하시면 될 듯 하군요.

지금까지 다소 정신 없는 저의 오브제 사용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오브제와 관련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마무리 할까 합니다. 일단 오브제는 놀랍습니다. How Incredible~! ! ! 정말 꿈꾸던 세상이, 폰으로 들고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의 정보가 내 손안에 들어와 내가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놀라운 세상이 저 혼자만의, 혹은 키위플만의 것이 아닙니다. 바로 여러분들, 오브제를 이용하시는 많은 오브지앙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SNS라는 것이죠. 오브제는 아직 시작입니다. 이는 안드로이드도, 버즈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거죠.

자신의 오브제에 사진과 기억을 남김으로써 그것이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혹은 나만의 기억이 소중하게 간직이 됩니다. 제주에 있는 분이 제 이야기를 들으시고 의견을 나눌 수 있고, 혹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오브지앙과  서로를 알게 되고 의기투합하여 소중한 만남의 자리를 만들 수도 있구요. 멋지지 않나요?
폰을 이용해서 자신과 다른 사람들, Social Network Services 지역사회 연결 서비스 바로 말 그대로 지역 사회 혹은 사회의 네트웍이 형성이 되는 겁니다.

그동안 전혀 모르던 사람들이 오브지앙이라는 테누리로 묶이게 되는 거죠. 생소하신가요? 아닙니다. 사실 우리의 모든 인간관계-인간네트워크는 처음엔 전혀 모르는 사람들로 시작이 되는 겁니다. 여러분의 친구들은 처음부터 알고 계시던 분들이신가요? 아니죠? 학교-직장-동호회 등을 통해 전혀 모르던 사람들이 서로를 알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오브제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하냐구요?
오브제 모바일도 좋고, 오브제 웹도 좋습니다. 자신의 관심지역 주변에 있는 오브지앙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사람의 글을 보고 그 사람의 취향과 자신의 취향을 살펴보세요. 혹은 오브제 모바일로 주변 음식점에 평을 남긴 분을 찾아 그분의 오브제들을 살펴보세요. 오히려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먼저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 보다 더 진솔한 그 사람을 알게 될지 누가 아나요?

그래서 오브제는 증강현실을 통한 정보 제공의 능력과 함께 사람들을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증강현실과 SNS가 합쳐진 오브제 서비스, 한국에서는 특히나 지원이 미약한 버즈 서비스나, 제한적인 서비스의 트윗을 능가하여 한국 최고의 서비스가 되기를 바라며, 나아가 안드로이드 폰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오브제를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2010/02/20 - [Smart Phone/Androdid] - Ovjet (Argumented Reality) 사용기-1 설정하기 #android #motoroi #androiduser
2010/02/21 - [Smart Phone/Androdid] - Ovjet (Argumented Reality) 사용기-2 경험해 봅시다. #android #motoroi #androiduser

Posted by 바다소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성된 것 In some banks, there are a new saving program for children. It's a program without administration fee in charge. And the minimum saldo is fewer.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short bob hairstyles 2012, do you?

    2011.11.07 23:26 [ ADDR : EDIT/ DEL : REPLY ]
  2. 성된 것 I go to your website every once in a spell and I fair eff to say that I like your model!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most fuel efficient suv 2012, do you?

    2011.12.02 08:04 [ ADDR : EDIT/ DEL : REPLY ]
  3. 성된 것 They who dream by day are cognizant of many things which escape those who dream only by night.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2012 agenda herlitz, do you?

    2011.12.21 18:24 [ ADDR : EDIT/ DEL : REPLY ]
  4. 성된 것 Thanks for the information and great ideas. Keep on believing in your dreams and you will achieve success..good luck.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Window screen repair, do you?

    2012.04.23 03:48 [ ADDR : EDIT/ DEL : REPLY ]
  5. 성된 것 Don't wait for the last judgment - it takes place every day.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Adidas Espana Tienda Online, do you?

    2012.07.03 18:1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