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Phone/Androdid2012. 5. 18. 00:19

지난 2012년 5월 10일 해외판(정확히는 글로벌 버전의 유럽판) GT-N7000을 시작으로 ICS(Ice Cream Sandwich)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사실 지금 회사에 들어오고부터는 사실상 블로깅에 대해서 게을러지고 있는 듯 합니다.

 

대표적인 변화는 삼성에서 공개한 소개 영상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youtu.be/FvH6vbhOs6Y?hd=1

 

 

여기에 나온 영상 중 몇가지 차이점 들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자면, 일단 S-Note의 메뉴가 다소 달라졌습니다.

팝업 형식이 아닌 그냥 표시줄에서 바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메뉴들이 좀 있구요.

 

My Story의 경우 펌웨어에 포함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실 업데이트 전에 삼성앱스에서 발견하고 조만간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리라는 예상을 했었는데, 현재 삼성앱스에는 My Story가 없는 상황입니다.

조만간 다시 올라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버전의 경우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환경설정 메뉴들의 구성이 매우 달라졌습니다.

이전까지는 통으로 되어 있는 상황에서 메뉴들의 구성이 되어 있었다면, 이번 버전부터는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 장치설정, 개인설정, 시스템 환경설정 등으로 묶어서 나뉘어 있습니다.

 

  

 

 

 

 

 

 

 

01234

 

      

 

처음에 진저브레드 사용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다소 혼란이 있을 수도 있지만, 조금만 익숙해시면 더 좋을 수도 있는 구성이라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주목하실 메뉴는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무선 및 네트워크에 있는 Data Usage(데이터 사용) 인 듯 합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휴대용 통신모듈을 활용한)에 대한 허용과 함께 데이터 사용량 제한을 기기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사용패턴과 어플에 대한 분석과 함께 사용량을 체크해주고 사용량에 대한 경고와 함께 사용량 제한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별도의 어플을 사용하시거나 사용량에 대한 고민을 해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제는 휴대폰의 기본 기능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제어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한손모드의 변화입니다.

최초에 적용되었던 한손모드는 오직 키패드를 한손으로 사용하는 기능밖에는 없었습니다만,

이번에 적용된 한손모드는 아예 환경설정의 메뉴로 내놓으면서 전화기, 키패드, 계산기, 패턴 잠금 등의 네가지 기능에 각각의 적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전화 다이얼만을 설정해서 사용중입니다만..

 

 

 

 

또 한가지 변화는요.

 

펜설정 부분에 보시면 펜을 가리키는 아이콘(Hovering pen icon)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활성화 하시면 두번째 사진에 Pen help 아래에 보면 미세한 점이 보이실텐데.. 이것은 먼지나 불량화소가 아닙니다.

메뉴의 이름 그대로 S-pen 사용시 화면상에 펜의 정확한 적용점을 표시해주는 것이라 사람에 따라 이것을 활용하시면 보다 편하고 정확하게 S-Pen을 사용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한 2주일 정도 사용해 본 결과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최초에 몇가지 기존 앱들이 최적화 적용되는 동안 다소의 버벅임이나 멈춤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앱들이 업데이트되고 사용을 하다보니 기존 진저브래드 2.0.4보다는 훨씬 부드럽고 좋습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다시피 S-pen의 필기 감도와 부드러움이 많이 더욱 좋아 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사용량에 대한 이슈는 아직 정확하게 실험해보지 못해서 섣부른 결론을 내리긴 어려울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실제 사용할 때 편리하기만 하면 상관없다는 주의이기도 해서…

 

개인적으로는 S-Note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았었는데 그 부분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갤럭시노트는 S-Pen이라 명명한 Wacom식 디지타이저펜이 포함된 부분과 S-Memo가 그 존재의의라 할 만큼 중요한 구성요소이지요.

 

그것이 이번 Premium Suite 업데이트를 통해 S-Note가 추가되면서 더욱 강력하고 훌륭한 제품으로 탈바꿈 된 것 같습니다.

 

바로 다음편에서는 S-Note와 S-Memo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그리고 Premium Suite 업데이트 이후 일부에 나오는 오해와 잘못된 정보들에 대해서도요.

 

 

Posted by 바다소년

댓글을 달아 주세요